

<흠 저 독수리 문양은 그 유명한 '도이칠란트'사단의 것 이라지요. 사막위장 빼고는 전부 무기한으로 위장도색을 했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전차중 하나지요.>
먼저 글을 쓰기앞서서 저는 그렇게 월드오브탱크에서 하이랭크를 찍는 편은 아닙니다. 실제 타국의 전차를 5티어를 넘겨서 운영해본 경험이 거의없고 눕미터기준 약 7할에서 8할정도를 독일전차만 몰면서 플레이했습니다. 5800판을 찍어가는 이 시점에서 이중 1000판가까이 뢰베를 몰아봤습니다. 즉 좋게 말하면 평균적인 유저중 한명으로서 판단한 것이고 나쁘게 말하자면 그만큼 손에 익은 사람으로서 쓰는 글입니다. 최근에 논란되고 있는 골드 탱크인 뢰베는 10티어,9티어를 몰아재끼는 지금도 저에게 있어서 주력전차이고 상당히 매력적으로 애용하는 녀석이기도 하고 애증이 섞인 녀석이기도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이번 '사태'에서 어느정도 감상이 생길수 밖에 없더군요.
확실히 뢰베 전차는 12500골드라는 거금에 비해서 그렇게 유용한 전차라고 하기는 힘듭니다. 동티어의 앵벌탱인 T34와 비교하였을때에는 더더욱 그러하지요. 전반적인 전투 성능에 있어서 공격력과 방어력 두 요소가 상당히 떨어지는 전차입니다. 주포의 평균적인 데미지는 300후반에서 200후반대 정도이고 부앙각의 경우 아래를 내려다보기 힘든지경입니다.장갑의 경우 차체는 120mm 경사장갑(약 230대정도) 돌머리라고 일컫는 포탑부도 실제로는 살짝만 비트는 수준에서 손쉽게 관통됩니다. 큐폴라의 높이와 포방패의 방해때문에 큐폴라에 대한 공격은 T34와 비교해서 힘들지만 포탑의 하부는 손쉬게 일반탄으로 관통이 가능합니다. 차체전면부는 동티어의 독일중전차인 Tiger2나 VK시리즈에 비해 절대적으로 열세이며 실제 전면 방어력은 판터2에 가까운편입니다. 측면 장갑은 티거1과 동일한 80mm고 약간의 경사가 져있지만 실제 보정값은 별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이 정도 되면 속력면에서 뛰어나야 할 법하지만 실제 속도는 모분이 며칠동안 빚고 있는 최근의 갈등에서 보여진것 처럼 카탈로그 스펙이하인 평균 20km/h대에 달합니다. 뢰베는 이렇듯 그렇게 12500골드라는 거금을 들여 장만한 매력을 찾아보기 힘들어보입니다.
실제로 저도 이 전차를 구매후 당분간은 이런 단점때문에 운영에 있어서 미스가 많이 일어났고 실상 크레딧 유지를 위해서 막굴린 면이 있습니다. 덕분에 WINRATE 악화에 상당히 많은 영향을 줬지요. (에휴) 하지만 지금 어느정도 짬밥을 먹은바 뢰베에 적절한 운영능력에 대해서도 이해할수 있게됬습니다.
뢰베는 기본적으로 최전선이나 공격에 선두에 나설만한 전차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속도는 느리고 장갑은 약한데 비해 공격력에서 특출한 점이 없습니다. 당연히 아군과 함께라고 해도 최선두에서는 분명이 궤도가 파괴되고 제일먼저 포화속에서 파괴될겁니다.하지만 그에 비해서 상당히 정확한 명중률과 조준속도를 가지고 있고 비록 T34에 비해 떨어지지만 8티어와 9티어를 상대로도 상당한 관통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사력도 8티어 중전차들 중에서는 클립을 제외한다면 상당히 빠른편이고 실제 평균 320의 데미지는 비교적 약하다는거지 맞아도 상관없는 데미지도 아닙니다. (더욱이 그게 어딜 맞을지를 고려했을때)이런 장점들은 뢰베로 하여금 중장거리에서 상당히 상대의 체력을 날려먹는대 도움을 줍니다. 경험상 상대 T-34나 기타 전차를 조우하게 됬을때 상 큐폴라나 살짝 가려진 차체부분을 노릴시 성공 경험이 많은편입니다. (상대는 상당히 당황하는걸 구경하는건 덤) 하다못해 이런 운빨이 작용하는 경우가 아니라고 해도 평균적으로 높은 정확도와 연사력은 도움이 되는데 특히 IS-3와 같이 전면에서 함부로 상대하기 힘든 전차의 경우에도 차체에 살짝 정면만 벗어나면 바로 일반탄으로 관통이 힘들지 않은편입니다. (사실 정확도와 관통력이 부족하고 차체전면 뚫어대는게 쉬워서 저는 T-34보다는 IS-3상대하는걸 좋아합니다. ) 120mm 경사장갑과 연약한 차체하부는 명확히 중전차로서는 나쁠지언정 평균적인 8티어전차로서는 그렇게 나쁘지는 않은편입니다. 실제로 저속에도 불구하고 후진속도가 받쳐주는 편이여서 시가지나 엄폐물을 끼고 역티타임이나 티타임을 할 경우 is-3나 T-34를 상대로 어느정도 도탄을 노릴수도 있는 수준입니다. (다만 각을 많이 줘야겠고 그중에서도 특히 측면이나 차체하부가 얻어맏지 않길 바래야겠지만) 이런 점은 차체에 장갑이란 것 자체를 기대할수 없는 T-34와 비교할때 상당한 장점입니다. 시가지나 비교적 평지에서 전투에서는 실력이 따라줘야겠지만 뢰베가 살짝 우위를 점할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1620이라는 체력은 타국전차에 비해서 상당히 여유있는 수준입니다. 그게 빠르게 깍여나간다고 할지라도요.
결론적으로 정리하자면 뢰베는 구축전차보다는 유동적이지만 중전차보다는 살짝 까다로운 전형적인 독일 전차입니다. 근접전에서 불리하고 장갑은 어딘가 모자랍니다. (게다가 고질적인 전면변속기 문제는 여전하고요.)속도와 선회력마저 부족하고 부앙각 문제가 있기때문에 포지셔닝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높은 정확도를 가진포를 가지고 있고 중거리에서 그냥 쐈다고 데미지를 줄수있는 수준의 장갑을 가진 것도 아닙니다. 엄폐물에서 숨고 튀어나오는 속력은 덩치에 어울리지 않게 적당한 편입니다. 월오탱에서 뢰베는 팀원들과의 연계가 필수적인 전차입니다. 실제로 돌격이나 근접전은 초기에 중장거리에서 어느정도 정리가 된 이후에나 이뤄지기 때문에 팀원들이 전투거리를 유지해주는 상태에서 수직 엄폐물에 자리잡고 지속적으로 상대에게 데미지를 누적한다면 뢰베는 게임에서 상당한 데미지 딜링을 해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골드 탱크라는 이점은 이런 뎀딜력을 잘 살릴 경우 게임의 후반부 티어를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실제 지금까지 번 크레딧8할 이상은 이녀석 덕분일테니까요.) 결론적으로 뢰베는 운영하기에 따라서 상당히 상대에게 골치가 될수 있는 유용한 전차입니다. 문제는 12500골드로 책정된 가격이 실제 이 전차의 성능에 비해 너무 과도한 것이었고 그정도 값에 상응하는 결과값을 바로 받아들이기도 힘든 편입니다.
아마 본질적으로는 과도한 가격책정이 지금과 같은 파동을 불러온게 아닌가 합니다. 워게이밍넷에서도 8티어 주력 중전차들이 전부 골탱으로 채워진 모습을 우려해서 책정한 가격이라고는 하지만 어느정도 제 조정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봅니다.
이상 뢰베리뷰였습니다.
덧글
사실 뢰베를 산 시점은 독일 중형트리를 타면서 겨우 겨우 노플미 노골드로 판터를 키우던 시점이었습니다. 실제 중전차 경험도 없었고 200이상의 데미지야 상상도 못할 일이 였습니다. 그런점에서 뙇하고 판당 평균적으로 2에서 3만정도 벌어주는 뢰베는 정말 환상적인 존재였고 웃기게도 120mm 경사장갑조차도 좋다고 허허 대는 시점이었습니다. (물론 진짜 장갑이란건 Tiger-2를 운영하면서 철저하게 느끼고 E-75가 되서는....(정말 장갑 그 자체를 느끼는 중입니다.) 게다가 독빠인 점과 이런 초중전차 자체에 대해서 애정도 있어서 여러모로 좋아하는 전차가 됬습니다.ㅋ
하도 안좋은 말만 하길래 처칠7정도 되는줄 알았는데..
거기다가 T34 해치는 같은 T34끼리도 잘 따고 말임....
뢰베 관통이 T34보다 높았으면 모르겠는데 T34가 관통이 더 높은 바람에 고탑방 끌려가서도 더 먹고 살기 쉽고...
장갑 같은 경우에는 일단 역티타임하면 T34도 어지간한 탄은 전부 궤도로 씹어먹기 때문에 논외로 치고 티타임한 뢰베 차체 때려서 내가 튕긴꼴을 못본거 같음(...) 진짜 관대하가 탄을 다 받아주는거 같아서 볼때마다 딱함 ㄲㄲ...
T34 같은경우에는 내가 탈때마다 맨날 이건 정규 트리에서도 상위급인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정도라서... 관통도 10탑가도 약점쏘면 10티어들 정면 뚫고, 대미지도 120mm 니까 상당하고.... 거기다가 차체 가리면 10티어도 머리는 뚫기 힘들고.... T34가 골탱치고 너무 OP로 나온거지 뢰베 자체는 골탱에 적합한 성능이라고 봄.
그런데 기동성이 구린건 대부분 골탱이 그러하니 이해해 줄수 있지만 처음 탓을때 88보다 언덕에서 빌빌거리는거 보고 좌절했었죠. 그래도 기동성을 제외하면 꽤 괜찮은 골탱입니다. 문제는 가격이 가장 비싸면서 T34보다 밀리는 현상황이죠.
그래도 전15%인가? 할인 할때 사서 그다지 불만은 없습니다.
T-34는 소련 중형이잔씀
저는 KV-4를 타고 다니면서 평균 데미지 400포를 쓰고 있거든요? 그런데 뢰베의 옆구리가 뚤리는 거에요.
그리고 뢰베는 전면장갑중에서도 아랫부분이 약해요. 제가 관통했거든요.(400데미지 포로 뚤었으니
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