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파드2 번역작업 잡업중인글

설계와 개발

Kamftpanzer /주력전차 -70

레오파드2전차의 개발역사는 -알려진 이름과 달리 레오파드1과 다른버전이다.-는 63년 부터 시작된다, 독일 연방정부(당시 서독)과 미합중국은 공동으로 수준높은 전차를 공동개발하는 협정에 조인하였다. MBT-70/KPz-70은 미국의 제너럴 모터스와 독일읜 DEG가 콘소시엄을 구성하여서 당시 세계최고의 전차의 자리를 노렸다. DEG는 Mak,라인메탈-헨쉘,크라우스-마페 그리고 Lutherwerke등의 회사로 수성되 있었다.

 MBT-70은 독일에서 운용중이던  M48A2G를 대체할려고 하였다. 전투중량 약 50t에 자동장전장치와 152mm XM150E5주포를 갖추었고 시레일러 대전차비사일과 함께 일반탄종을 사용할수있었다. 26개의 탄약이 자동장전장치에 장전되었다. 화력통제시스템은 레이저거리측정기와 열상감지체계를 포함하고 있었으며  조종사를 포함하여  포탑에서 세명의 승무원을 통해 운영되었다.  독일버전은 7.62mm의 MG 3 기관총이 축사기관총으로 장착되고 20mm 기관포가 전차 큐폴라 왼편에서 공중방어용의 목적으로 설치되었다.
1996년 6월  최초의 미국의 테스트 차대가 가 준비되었고 그해 9월 독일의 차대가 완성되었다. 최초의 양측간의 시험은  1966년 10월에 진행되어서 독일의 공기압 서스펜션이(유압일수도 있으나 사전에 따라 공압이라고 적음)체계의 우월성이 확이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이 바로 생산에 선택되도록 한것은 아니였다.

 1967년 2월 1500마력을 낼수있는 액체 냉각(수냉)MTU MB874 Ka 500 엔진과 경쟁자인 미국의 1475마력을 낼수있는 공냉식 Teledyne- Countinental 엔진이 준비되었다.  1967년 4월에 설계 중인 국가적인 개발 컴포넌트가 변경되었고 1968년 초 각국가에서 8개의 프로타입대신 6대의 시제차량이 만들어지기로 결정되었다. 차량의 가격은 폭증하였고, 1968년 MBT-70의 가격은 레오파드1의 두배가 되었다.
 그럼에도, 1969녀녀 세대의 컴퍼넌트 시제 차량과 네대의 Countinental 엔진 탑재차량 그리고 세대의 MTU 엔진차량이 준비되었다. 시제차량들은 너무복잡하고 무거웠기 때문에 다음단계에서는 무게를 줄이는것이 명백해보였다, 그러나 독일과 미국 양국간의 협정이 결렬되면서 1970년 1월 프로토타입 프로그램이 정지되었다.  830만 마르크가 쓰였지만 각자 자국만의 주력전차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미국이 MBT70의 '절약'형 (XM803)버전을 연구하면고 나중에 m1 에이브람스를 개발할때, 독일은 이미 개발된 MBT-70의 부품을 기반한  후에 레오파드2가 되는 신형 주력전차를 연구하였다.


역주 m1에이브람스와 독일 레오파드2 양책에서 모두 나오는 부분이 MBT-70 WEE에서 아주 쓸만한 ㅎㄷㄷ할 녀석들




멧돼지와 숫돼지 (메스부타 플랜)

1965년 독일과 미국이 MBT70의 개발계획이 자국의 전차개발 프로그램과 불일치하였지만 레오파드1 전차가 운영을 시작하자  포르셰가 표준적인 MBT-70의 요구에 맞는 전투효율성을 올리기 위한 발전된 부품을 개발하는 사업을 계약하게되었다. 이 사업은 1967년, 계약이 파기되어질때까지  진행되었고 나중에 금빛표범(Gilded Leopard)이 된다.

 1967년 미국과 독일간의 공동개발 협력에 첫번째로 금이 갔을때 독일 국방부 장관 금빛표범개발을 재개하고 증가 시킬것을 결정하였다. 금빛표범은 후에 keiler (Wild Boar)가 되게 된다. 뮌헨의 크라우스 마페는 주계약자로 선정되었고, 포르세는 차체와 개발에 관여했다,wegmann은 포탑을 맡았다. 1969년과 1970년에 두대의 프로토타입이 완성되었다. 둘다 10기통 MB 872 엔진에서 출력을 얻었고 추후 개량을 고려하여 설계되었다.

 1969년 후반, 미국과의 공동개발이 끝나자 독일 국방기술및군수부는 최소한 주요 MBT-70계획 개발 결과물을  지키고 계승하기위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포기되어진 MBT-70에서 부품과 시험전차를 혼합하는 시도였다.  그리고 Eber로 발전된다. 그러나 프로토타입 수준에 머물렀다.

레오파드 2 의 1번~ 07번 프로토타입

1970년대 초 헬무트 슈미트 국방장관은 mbt70을 위해 개발된 mtu엔진을 적용한 금빛표범을 개발의 재개를 요청했다. 추가적인 일곱대의 시제 차량이 이미 요청된 10개의 시제차량계획에 추가되었다. 크라우스 마페가 다시한번 주계약자로 선정되었다. 총 16대의 시제 차체와 (pt1~ pt11 그리고 pt 13~ pt17) 17개의 포탑이 1972년과 74년 사이에 만들어졌다.  프로토타입은 걷보기에는 leopard 1 a4와 유사하였다. 그러나 쐐기 모양의 포탑을 가지고 있었고 화물적재그릴이 뒤로 이동되었따.  전륜과 기동륜은 mbt-70에서 왔고 보기륜은 레오파드1의 것이였다. 프로토타입은 특정 부품과 화력통제시스템에 따라 분화되었다. 예를들어 pt11 부터 pt 17은 mbt-70을 위해 개발된 공압 서스펜션을 가지고 있고 6개의 전륜을 가지고 있었다. -
-토션바와 복합된 마찰댐퍼가 더 훌륭한 해결책이란것을 알아내려고 하였다- 그리고 PT11은 리모트- 조작 20mm 포가 포탑상부에 장착되있었다. PT7, PT9, PT 15 그리고 PT 17 같이 약간의 엔진을 개량한것들을 제외하면 , 프로토타입들은 MBT/KPz-70을 위해 개발된 엔진이 장비되있었다.  12기통 MTU MB-873 Ka -500 수냉 multi-fuel fout stroke 엔진은 20kW의 발전기,변속기,에어필터그리고 냉각과 제동장치가 함께 합쳐져 있었다. 한개로 그룹으로 구성되어서 15분안에 쉽게 교체할수있었다. 엔진은 두개의 과급기(디젤,가솔린엔진에 더많은 공기를 흡입하게 하여서 출력을 높이는 장치)가 배기가스를 통하여 작동하였고 1500마력 2600rpm을 내도록 하였다. Renk HSWL-354/3 변속기는 네종류의 속도가 가능하였다. 전,후진 모두 가능하였으며;전차의 방향을 두개의 저위 기어에서는 엔진의 속도에 변화없이 전환하도록 해준다. (우,좌)

17개중 10개의 시험제작 포탑은 105mm 활강포가 장착될수 있었고 나머지 7개는 120mm 활강포가 장비되 있었다, 두 디자인 모두 라인메탈에 의해 생산됬다. 이 프로토타입들은 leopard2 K (kanone, gun)라고 불렸는데, 1970년대 독일 국방부와 BWB가 아직도 포기되어진 MBT-70의 주요 부품만이라도 구하고싶었고 또한- 특히 152mm 주포와 시레일러 미사일-  leopard2 FK(FK-Flugorper, missile)에 대한 연구를 해왔기 때문이다. 개발시작 초기에는 군의 요구는 기본적으로 공통된 차체가 있어야 두개의 포탑을 인정할수 있었다. leopard2 FK프로그램은 1971년 중단되었다. 실용적,경제적인 문제가 원인이였고 leopard2K(K는 나중에 삭제된다.)에 집중하기로 결정하였다.그러나 군의 요구는 Leopard2 가 MLC 50(Millitary Loading Class 50) 를 충족해야하고 화력통제 시스템은 개발의 경우,레오파드1과 공용되기위한   광학조준기와 레이저 거리 계측기를 포함시키는 연구가 진행중이였다. 프로토타입의 기계실증 테스트는 다양한 현장실험이 필요했는데 1972년부터 1974년 사이에 munster나  meppen 같은곳에서 진행되었고 부대 시험이 뒷따랐다. 네대의 전차가 캐나다 실로로 혹한지역 지역 시험을 위해 1975년 2월14일에서 3월19일 사이에 보내졌다. 영하 30도 에서 시험이 진행되었다.히후 고온지역 테스트르를 위해 4월,5월경의 아리조나의 유마에서 영상 45도에서 진행되었다. 그러나 프로토타입의 무게는 MLC50를 1.5t 정도 초과했다.  Spitzmaus -Turm이라 불리는 optronic 상호 관게 거리측정기 EMES 13이 장착가능한 (뾰족뒤쥐 포탑)신형 경량포탑이  Wegmann에 의해 설계되었다. 작은 크기의 EMES 13 포탑전면에 설치가 가능하였다. 같은시기 1973년 욤키퍼전쟁의 분석이 가능해지자 장갑방호력이 미래전장에서 중요한요소가 될것이라는 전망이 놔왔다. 결국 레오파드의 MLC기준은 MLC 60으로 상승되어졌고, 이것은 장갑방호력을 증가시키도록 하였다. 그리고 한개의 포탑은 신형 다중 복합장갑을 설치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14번 포탑이 탄생하도록 하였는데  이 포탑은 레오파드2 개발프로그램에서의 큰약진이자 leopard2 AV 계획의 첫걸음이였다.

레오파드 2 AV

1973년  독일과 미국간 상호간의 주력전차의 주요 부품에 대한 표준화 협상이 진행되었다. 이 협상은 1974년 12월 11일 1976년 개정과 함께MOU (양자이해각서)로 끝났다. PT-07 프로토타입 차체가 1973년 2월에 미국으로 보내져서 미육군 Aberdeen 시험 지역에서 시험받았다. MoU의 일부에는 Leopard2와 크라이슬러사와 GM의 XM1간에 비교 실험이 있었다. Leopard가 어떻게 최소한으로 전차의 디자인을 변경하여,  미군업무를 수행할수있고 가격을 억제할수있는지 연구하는데 합의가 있었다. 그리고 크라우스 마페는 XM1의 탄도 방호력 특징을 수행할수 있도록 요구받았다.  이러한 자세한 조건들은 미육군이 미국내에서  leopard2 프로토타입 PT 07과시도들의 들을 실행한 결과였다. 그러나 MoU가 서명되는 시기에 이미 17개의 레오파드2 프로토타입중 15개는 이미 완성되었고 나머지 두개는 완성하기직전이였다. 새로운 미군과 독일군의 요구에 따라 , 포르쉐, 크라우스-마페 그리고 Wegmann은 레오파드2 av를 설계하고 제작하였다. (auster version). 변형은 차체의신규공간장갑과 T-14 포탑의 경험을 통한 덜 복잡한 FCS가 장비된 신형 포탑을 자지고 있었다. 두대의 차체가 완성되었고 ,pt19,pt20이라고 명명되었고 세대의 포탑은 t19,20그리고 t21이라고 명명되었다. 그리고  1976년까지 준비되었다. 레오파드 2 av pt 19는FCS와 t19포탑을 설치하였고 Hugens사의 포수전용 사이트와 조작장치를 달았다. XM1이 L7A3 105mm 포를 주포로 무장하여서, 미국에서 실험을 위해 pt19/t19또한 같은 포를 장비하였지만 후에 120mm 활강포로 빠르게 교체할수 있었다. T20 포탑은 독일제 FCS를 설치하였고 독일의 시험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EMEX 13가 설치되었다. 남은 T21 포탑은 T20처럼 장비되었지만 라인메탈제의 120mm 활강포가 시작부터 장비되있었다.

 레오파드2 AV는  XM1과 같은 시기에 테스트받을것을 의도하고 만들었으나. 독일 의 변형프로그램이 예상보다 느렸다.  그래서 미군은 XM1 프로토타입의 발전형을 크사이슬러와 GM을 통해 진행하였고, 궁극적으로는 크라이슬러 XM1이 레오파드2AV를 기달릴 필요없이 총체적인 (Full-scale)개발계획 권한을 요구하였다. 그러나 1976 9월 말, PT 19/T19 그리고 PT20과 포탑을 시뮬레이트하기위한 여분의 무게체, 그리고 실 발사 시험을 위한 한개의 차체와 한개의 포탑 이 C-5A 갤러시를 통해 미국으로 수송되었다. 발전 테스트 (Development Test) 와 작전 테스트(Operational Test)라고 불린 비교실험이 진행되었다. XM1이 이미 통과한 Aberdeen Proving Ground 에서 실행되었다. 미군은 레오파드2와 XM1이 화력과 기동성에서 비등하지만 XM1이 장갑방호력에서 더우수하다고 보고하였고 XM1을 선택하였다. 패배에 쓴맛에도 불구하고, 레오파드2 AV 개발 독일 기업들은 그들의 PT 07 프로토 타입이 XM1 프로토 타입 개발의 기술 원천이 된것에 책임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 결론 재주는 독일이 하고 기술은 미쿡이 가져간건데....-

-근데 M1이 IPM1 전까지는 T-72 라피라 125mm에 전면 장갑이 일반 전투거리에서 뚫릴 지경이였는데 도대체 어떻게 '방호성능'테스트에서 통과한거고 가스터빈 엔진 문제는 또 어떻게 뒤집어 쒸운거지...-

 PT-19와 PT- 20 비교실험 이후, 이 두 시험 차량은 향후 개량을 위해 독일로 반환되었다. 하지만 T-19 포탑은 1977년초까지  PT-07차체에 결합되어서 미국에 남게되었다. 무장은 기존의 105mm에서 120mm 라인메탈 주포로 전자장치와 FCS에 아주적은 변화와 시간을 소요해서 교체하였다. 독일은 이포신을 레오파드2의 대량 생산에 적용하기로하고, 미육군에도  XM1의 향후배치에 적용하는 것을 제안했다. 상당한 량의 실제 포사격 시험 이후 , T-19 포탑은 독일로 반환되었다, 그리고 T21 포탑처럼 표준화되게 개조하고 PT 19 차체에 설치되어서 대량 양산 시험에 사용된다. PT20차체, T20 포탑그리고 T-14, 처럼 T-20포탑처럼 표준화된 것 또한 발전프로그램에 사용될수 있었다. 1977년 9 월 독일을 MoD는 1800대의 레오파드2 전차들을 5개배치로 나눠서 배치하는데 공식적으로 결정하였다. 오리지널 그룹의 기업들(크라우스 마페이,Maschinefabrik Kiel MaK,그리고 Thyssen-Hesshel)이 입찰에 참여하였다, 크라우스 마페이는 주계약자로 결정되었고 체계관리자로 선택되었다. MaK는 부계약자 선정되어서 생산분량을 공유하였는데, 크라우스- 마페는 55%를 담당하고 45%는 MaK가 담당하기로 하였다.Wegmann은 포탑 통합자로서 EMES 15 FCS체계의 통합을 관리하는데 모든 책임을 맡게되었다.(EMES 15는 EMES-13(L)의 선호로 채택되고 휴즈사와 Krupp사의 협력으로 개발되었다. 120mm 고성능 활강포는 라인메탈에 의해 공급받았다.  최종적으로 25,000개의 부품이 레오파드를 위해 계약되었다.

대량 생산

선행 생산 품

1977년 1월 20일 세대의 선행 생산 차체와 두개의  선행 생산 포탑이 주문 되었다, 최초의 배치는 1978년 10월 11일에 이뤄졌다. 최초의 차체는 T21포탑과 맞게 만들어졌고 부대 시험에 1979년에 독일 기갑 학교(뮌스터)에서 쓰였다. 나머지 두 차량은 Acceptance 시험에서 쓰이고 최종적인 테스트를 1979년 초에 받았다. 선행 생산 레오파드2는 col-limator가 포신끝 위에 장착된것으로 구별할수있고 이후 생산품에서는 삭제되었다. 다음 네번째 생산품은 1979년 10월 25일에 독일 기갑학교에 납품되었다.= Bundeswhehr가 최초의 레오파드2 전차를 받았다.

최초의 배치

총 380대의 레오파드2  전차가 최초의 배치에서 만들어졌다: 209대가 크라우스 마페서, 171대가 MaK에서), 최초의 여섯대 차량이 1979년에 뮌스터의 Kampftruppenshule2 에 배치되었고. 100대는 1980년에  220대는 1981년에,1(GE)부대에 쓰이던 M48A2G를 대체하면서 배치되었다. 최초 배치된 레오파드2는 장갑전투단 31,33그리고 34에 1개 기갑사단이 배치되고 , 동시에 장갑전투단 81,83 그리고 84에 3기갑사단이 배치되었다. 레오파드 1은 장갑척탄사단에서 배속되어 M48A2G를 대체하였다. 1982년에는 생산량이 연간 300대에 이르렀다. 마지막 첫번째 배치는 당해 3월에 끝났다.
 레오파드2의 전투중량은 55t이고, 비었을때 중량은 52t이였다.그리고 차체는 공간-다중장갑이 설치되었다. running gear는 7개의이중 고무타이어로 구성된 기동륜과 네개의  return rollers가 양면에 성치되었다, idler Wheel이 전면에 그리고 기동 스프라켓은 후면에 설치되었다. 토션바 서스펜션이 발전된 마찰댐퍼가 첫번째,두번째,세번째,여섯번째그리고 일곱번째 기동륜에 정비되어서 설치되었다. Diehl 570F 트랙은, Rubber-bushed  end connectors, 제거가능한 고무패드와 82개의 링크를 각 트랙에 사용했다. 설야지역에서 사용하기위해 18개 고무패드가 차량의 차체 중간에 저장되었있는 grousers로 대체할수있었다. 네개의 첫번째 사이드 스커트 섹션은 두터운 장갑을 사용했고 철도수송을 위해서는 올려져야했다. 나머지 세개의 섹션은 표준적인 고무와 강철섬유그리고 경첩은 위로 쉽게올릴수 있었다.

 조종석은 전면에서 오른쪽으로 치우쳐서 설치되었다. 넓고, Pintle-mounted, 올려서 돌리는 방식은 단일체 방식은 해치는 드라이버가 오른쪽으로 열수있게 하였다. 두개의 관측용 잠망경이 조종수석에 있는데 하나는 해치에, 나머지 하나는 조종석 왼쪽에 설치되
어서 폐쇄기동을 할때 사용되었다. 해치에 설치된 중앙 잠망경은 수동식 IR 사이트로 야간작전을 위해 교체될수 있었다. 27개의 120mm 포탄이 전면의 조종수석 왼쪽 특수 탄창에 보관되었다. 탈출해치가 조종수석 좌석아래에 설치되었다.

복합장갑으로 구성된 포탑은 차체중앙에 설치되어서 포수와 전차장이 오른쪽에, 포수가 오른쪽 전차장 앞에 그리고 장전수가 나머지 왼쪽 옆에 있는 방식으로 탑승하였다. 전차장과 장전수는 각자 해치가 뒤쪽에서 여는 방식으로 설치되었고, 여섯개의 잠망경이 전방향의 시야를 전차장에게 제공했다. 두해치 모두 링마운트에 MG-3 대공기관총이 장비되었다. 15발의 120mm 라인메탈 활강포용 포탄은 포탑 왼쪽의 전투실과 연결된 전자식 개폐식 문이 설치된 버슬에 넣어졌다.  탄약이 만약에라도 충격을 받아도, 폭발 패널이 폭발을 지붕위로 집중시키게 하였다. 120mm 주포는 완벽하게 방위각과 앙각이 스태빌라이즈화 됬다. (닭대가리)그리고 WNA-H22 전자-하이드로 포 조작 체계에 맞았다. 포는 두종류의 포탄을 발사하는데, 두개다 라인메탈에서 개발되었다. APFSDS-T라는 DM-33 KE(Kinetishe Energie = Kenetic energy)탄과 HEAT-MP-T,라고 알려진 DM-12 MZ(Mehrzweck = Multiplepurpose)탄을 사용하는데, 두탄 모두 연소탄피를 가지고 있었다. 공축기관총은 7.62mm MG-3가 주포 왼쪽에 설치되어서 4750발을 가지고 다녔다.

 포수를 위한 EMES 15의 열상사이트는 첫번째 배치동안은 아직 준비되지않았다,그러나 모든 차량은 나중의 단계에서 설치되도록 준비되었다. 발전된 야간전투를 위해 첫번째 배치 차량은 PZB 200 저광식 TV 체계(LLLTV)를 200대의 레오파드2 전차에 맞게 부착되었다. EMES12 /FLT-2FCS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1) 포수전용 사이트와 거울 안정화( 앙각과 방위각)
(2) 러이저 전송기와 수신기
(3) 열상 체계( 첫번째 배치 차량에는 준비안됨)과 Eye piece 기기
(4) 전차장과 포수 조작유닛
(5) 전차장 화면 유닛
(6) 컴퓨터조작유닛
(7) 전차장 조이스틱 조작기
(8) 디지털 탄도계산기, 얻어진 자료를 통해 계산하는 컴퓨터
(9) 측풍감지기  (첫번째 배치많이 측풍감지기가 포탑버슬위에 설치되었다.
(10) 포 앙각 센서
(11) 레이저 전자장치 박스
(12) 칸트각 센서
(13) 각유닛간 연결 케이블

포수는 또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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